홍유리 대표를 소개합니다

20 October 2016

Tell us your story

Thanks for the story. Something is wrong. Try again later.
 

세상을 움직이는 도전, 마움프로젝트

"천천히, 올바르게 그리고 즐거웁게"

마음을 움직이는 프로젝트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당장 실천하면서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이디어는 대부분 생각에서 그치고 만다. 마음을 움직이는 프로젝트라는 뜻을 가진 ‘마움프로젝트’는 하고 싶은 일이라면 무엇이든 기획하고 실행해 보겠다는, 꿈 많은 20대 여성 홍유리가 만든 프로젝트형 기업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재미있는 일이나 세상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일이라면 모두 이들의 사업 아이템이 된다.

홍유리 대표는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했다. 건축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을 설계하는 일을 배우면서 ‘세상에 하나뿐인’, ‘오직 한 사람을 위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의 매력에 눈을 뜨게 됐다. 유행을 좇아 동조하기보다, 자신만의 특색을 찾고 개성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에 착안해 창업을 결심했다. 그녀 역시 ‘나만을 위한’ 제품의 가치를 높이 여기는 사람 중의 하나였고, 자신만을 위해 제작했던 상품을 인터넷에 공유했던 것이 마움스토어의 시작이었다.

자신만의 디자인과 메시지를 담은 핸드폰 케이스, 텀블러, 화분, 티셔츠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거나, 누구에게든 선물하기 쉬운 제품들이 마움스토어의 주력 상품이다. 마움스토어는 이라는 슬로건처럼 단순히 이름이나 사진을 인쇄해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주문마다 전담 디자이너를 배정해 1:1로 소통하면서,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수정을 거친 후 상품을 제작하고 있다.

페이스북 리뷰란에는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을 때 꼭 찾게 돼요!’, ‘주문 제작인데도 너무 가격이 착해요’, ‘선물 받은 분들이 무척 마음에 든다고 하네요’ 등 마움스토어의 운영 철학을 엿볼 수 있는 후기가 빼곡히 채워져 있다.

사업이 처음부터 수월했던 것은 아니었다. 마움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은 모두 기성 제품과는 다른 창작품이었기에, 개발과정부터 판매과정까지 하나하나 각별한 고민과 노력이 필요했다.

그중 상품 홍보는 특히 어려웠다. 일반적으로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텀블러’, ‘티셔츠’ 등 자신이 원하는 상품명이나 브랜드를 넣어 검색하거나, 쇼핑몰의 추천이나 분류에 따라 적정한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맞춤 상품의 경우 기존 분류에 없을뿐더러, 비교할 대상도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제품이 아니어서, ‘주문제작 방식의 쇼핑몰’ 자체를 홍보하고 이해시키는 것이 관건이었다.

개인에게 특화된 제품이라는 매력과 마움스토어만의 차별화된 감성, 그리고 콘셉트를 보여줘야하는 상황에서 검색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광고’는 이미지를 표출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다. 홍 대표에게는 다양한 이미지와 이야기들을 펼쳐 놓을 공간이 필요했다.

이런 상황에서 페이스북은 마음스토어가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었다. 우선, 콘텐츠를 광고의 소재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의 스토리텔링과 홍보가 가능했다. 마움스토어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상품의 특성과 기능을 다양한 이미지로 알려 눈길을 끌고, 상세한 설명으로 공감을 사서 자발적인 구매 확산을 유도하는 콘텐츠 전략을 세운 후 차근차근 포스팅을 시작했다. 또한,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소액의 광고를 동시에 시도했다.

큰 기대 없이 시험 삼아 진행했던 광고는 예상 밖의 결과를 안겨줬다. 페이스북 광고 후 불과 3개월 만에 수익이 10배, 방문객은 20배나 증가한 것이다. 정확한 성별과 나이, 지역, 관심사로 세분화된 타깃 광고가 결정적인 효과를 냈다. 홍 대표는 “처음에는 페이스북 광고를 서브 마케팅 개념으로 이용했지만, 분석결과 타 매체를 통해 경험할 수 없는 수준의 높은 구매율과 ROI를 얻을 수 있어서, 지금은 전체 마케팅 비용 중 80%를 지속해서 페이스북에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분석하고, 신상품에 대한 투자 비용을 효율적으로 조정한 것이 이러한 성과를 이끌었다는 평도 덧붙였다.

입장 바꿔 생각하기

개인의 요구에 맞춘 상품을 생산하는 마움스토어의 특성상, 감동과 만족을 표하는 후기가 주를 이루는 반면, 주관적인 기대와 달라 만족스럽지 않다는 불만도 종종 볼 수 있다. 마움스토어는 고객의 불만이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친절하게 답변해 고객의 신뢰를 얻었다. 가격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는 이들에게는 1:1 주문제작 방식의 특성상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없는 이유와 함께 할인정보를 알려주고, 구매 후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들에게는 적립금으로 보상해 주는 등으로 세심하게 반응했다. 그녀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은 오직 진심뿐’이라며, 고객의 편에 서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고, 사후 불만도 입장 바꿔 생각해 처리하다 보면 결국 만족을 주게 된다고 이야기했다. 아울러 ‘여행객이 되어봐야 여행 사업을 할 수 있고, 결혼도 해봐야 웨딩 사업도 해볼 수 있다’라며,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입장을 이해하기 위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렇게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은 활동을 하며 소비자의 입장을 예민하게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며, 자신의 경우 평소 무엇이든 메모하는 습관이 이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홍유리 대표는 향후 가족과 연인이 쉽게 들러 직접 자신의 제품을 만들고 구매할 수 있는 카페 형태의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 할 계획이다. 그녀의 다음 프로젝트가 궁금해진다.

Facebook
www.facebook.com/hongdorrathome
www.facebook.com/thezambehind

Instagram
@hongdorr
@thezam_

Tell us your story

Thanks for the story. Something is wrong. Try again later.